코메이크 개인정보취급방침
제 1 조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① ㈜디엘엔컴퍼니(이하 ‘회사’)는 회사가 제공하는 코메이크(Comake) 서비스(이하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이하 ‘회원’)의 동의를 기반으로 각 회원의 개인정보를 수집·이용 및 제공하고 있으며, 정보통신서비스제공자가 준수하여야 하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에 관한 법률」, 「개인정보보호법」, 「통신비밀보호법」, 「전기통신사업법」 등 대한민국의 관계 법령 및 개인정보보호 규정, 가이드라인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에서 규정하지 않은 용어들에 관하여는 코메이크 이용약관의 내용을 준용합니다.
②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회원의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회원자격 유지·관리, 제한적 본인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처리시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 확인, 각종 고지·통지, 고충처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및 결제
서비스 및 콘텐츠 제공, 회원간 메시지 전송, 계약서·청구서 발송, 맞춤서비스 제공, 본인인증, 연령인증, 요금결제·정산, 채권추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3. 마케팅 및 광고에의 활용
신규 서비스 개발 및 맞춤 서비스 제공, 이벤트 및 광고성 정보 제공 및 참여기회 제공,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 게재, 서비스의 유효성 확인, 서비스 개선에 활용, 회원의 서비스 이용의 통계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4. 고객센터
제 2 조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① 회사는 서비스의 제공을 위하여 회원들에 대한 다음과 같은 필요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1.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필수항목 : 이메일, 이름, 비밀번호
선택항목 : 프로필, 사진
2. 전자 계약(서명) 서비스
필수항목 : 이메일
선택항목 : 휴대폰 번호
3. 서비스 결제. 단, 결제 방법에 따라 수집하는 정보가 상이합니다.
개인의 경우 생년월일 및 성별, 신용카드정보(카드사명, 카드번호, 유효기간, 비밀번호 앞 두 자리), 전자지갑정보(전자지갑주소), 은행계좌정보(은행명, 계좌번호, 입금자명, 주민등록번호 앞 일곱 자리)
4. 기타 서비스 개선
서비스 이용기록, 접속로그, 쿠키, 접속 IP 정보, 휴대폰 번호, 브라우저 정보, 운영체제(OS) 정보, 사용기기 정보, 방문일시, 불량이용기록 등
② 회사가 제공하는 일부 서비스에서는 특화된 여러 기능들을 제공하기 위해 사용자의 추가적인 동의 절차를 거친 후,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에서 공통으로 수집하는 정보 이외에 추가적인 개인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제 3 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① 회사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시에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②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 사업자/단체 홈페이지 탈퇴시까지.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사유 종료시까지
가.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조사 등이 진행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조사 종료시까지
나. 홈페이지 이용에 따른 채권·채무관계 잔존시에는 해당 채권·채무관계 정산시까지
2.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 재화·서비스 공급완료 및 요금결제·정산 완료시까지.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기간 종료시까지
가.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 근거법령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 보존기간 : 5년
나.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근거법령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 보존기간 : 5년
다.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근거법령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 보존기간 : 3년
라.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 근거법령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 보존기간 : 6개월
마. 세법이 규정하는 모든 거래에 관한 장부 및 증빙서류
- 근거법령 : 「국세기본법」
- 보존기간 : 5년
바. 전자금융 거래에 관한 기록
- 근거법령 : 「전자금융거래법」
- 보존기간 : 5년
사. 서비스 방문 기록
- 근거법령 : 「통신비밀보호법」
- 보존기간 : 3개월
제 4 조 (개인정보의 제공 및 취급위탁)
① 회사는 사용자의 별도 동의가 있는 경우나, 법령에 규정된 경우를 제외하고는 사용자가 회사에게 제공한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무단으로 제공하지 않습니다.
② 회사는 서비스 향상을 위해 아래 각호와 같이 개인정보를 위탁하고 있으며, 관계 법령에 따라 위탁계약 시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1. NICE 페이먼츠 : 신용카드를 통한 결제 대행
2. NICE 평가정보: (목적, ex. 휴대폰 본인 확인)
③ 개인정보 처리위탁 중 국외에서 처리하는 위탁업무는 아래와 같습니다.
1. Amazon Web Service : 개인정보가 저장된 국내외 클라우드 서버 운영 및 관리
2. YOSEMITE : 전자계약 체결에 관한 블록체인 스마트컨트랙트 개발 및 운영
제 5 조 (회원정보의 보호)
① 회사는 수집된 회원정보가 분실, 도난, 또는 변조되지 않도록 보안 및 안정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② 회원정보를 관리하는 담당자를 지정하여 정기적인 개인정보보호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③ 외부 해킹이나 바이러스에 의한 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해 담당자는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④ 회사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취득한 회원정보를 본인의 사전 승낙 없이 타인에게 누설, 공개 또는 배포하지 않습니다.
제 6 조 (개인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
① 사용자의 개인정보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되면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회사의 개인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 사용자가 회원가입 등을 위해 입력한 정보는 목적이 달성된 후 별도의 DB로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함)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제3조 제2항 참조)일정 기간 저장된 후 파기됩니다.
- 해당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를 제외하고 보유되는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2. 파기 방법
-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복구 및 재생되지 않도록 안전하게 삭제합니다.
제 7 조 (개인정보 자동 수집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① 제2조 제1항 제3호에서의 쿠키란 서비스 및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사용자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로서 사용자의 컴퓨터에 저장되는 것인데, 사용자의 환경설정에 관한 사항을 저장하여 각 사용자에게 개인화되고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합니다.
② 쿠키에는 이름, 전화번호 등 개인을 식별하는 정보를 저장하지 않으며, 사용자는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사용자는 서비스 내 웹 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쿠키 설치를 거부할 경우에는 서비스의 이용이 불편해지며, 로그인이 필요한 일부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③ 쿠키에 관한 설정을 하는 방법에 관한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Internet Explorer의 경우
- 웹 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메뉴 > 인터넷 옵션 > 개인정보 > 설정
2. Chrome의 경우
- 웹 브라우저 우측의 설정 메뉴 > 화면 하단의 고급 설정 표시 > 개인정보의 콘텐츠 설정 버튼 > 쿠키
제 8 조 (회원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① 회원은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회사에 대해 서면, 전화, 이메일 등의 방법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회사는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③ 회원이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회사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④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인 회원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⑤ 회원은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계법령을 위반하여 회사가 처리하고 있는 정보주체 본인이나 타인의 개인정보 및 사생활을 침해하여서는 아니됩니다.
제 9 조 (정책 변경에 따른 공지)
현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에 관하여 내용의 추가, 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개정이 이루어지기 최소 7일전부터 이메일 등의 방법을 통해 고지할 것입니다. 다만 개인정보의 수집 및 활용, 제3자 제공 등과 같이 이용자 권리의 중요한 변경이 있을 경우에는 최소 30일 전에 고지하도록 하겠습니다.
제 10 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회원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성명 : 이나현
- 소속 : IT/온라인 서비스 팀
- 직책 : 팀장
- 이메일 : [email protected]
② 회원은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이러한 회원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③ 기타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privacy.kisa.or.kr / 국번없이 118)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www.spo.go.kr / 02-3480-3570)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www.ctrc.go.kr / 국번없이 182)
제 11 조 (개인정보 열람청구)
회원은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제10조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에게 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본조에 따른 회원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부칙
제1조(시행일)
이 약관은 2019. 09. 04. 부터 시행합니다.
시행일자 : 2019. 09. 04.